청소년증 발급, 더 쉽게 발급 받고 더 커진 할인혜택 누리자!! (발급방법, 준비물, 할인혜택 알아보기)





오늘은 청소년증 발급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리나라는 만 17세가 되면 주민등록증을 신청해서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17세 이하의 청소년들은 무엇을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을까요? 바로 청소년증입니다. 물론 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들은 학생증을 통해 자신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지만, 학교 밖의 청소년들은 자신의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이 없기 때문에 2004년 1월부터 청소년증을 사용하기 시작했죠. 이제 2023년 현재 청소년증은 신분증 역할을 넘어서  1,000 여개의 할인 혜택까지 제공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부터 청소년증 발급에 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청소년증 발급하기

청소년증 발급

청소년증이란 9세 이상 18세 이하의 청소년이 학생 여부와 상관없이 자신이 대한민국 청소년임을 증명할 때 사용하는 신분증입니다. 19세가 되기 바로 전날 (생일 지나기 전)까지 수능장이나 운전면허시험, 은행과 같은 곳에서 공적 신분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증을 통해 수송·문화·여가시설에서 다양한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는데요. 중앙 부처와 지자체에서 제공하는 할인 1,000 여개 중에서 가장 유용한 할인 혜택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할인혜택

청소년우대(할인)현황

가장 대표적인 할인 혜택은 바로 교통비 할인입니다. 교통카드는 레일플러스, 원패스, 캐시비 3가지 중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버스나 지하철은 20~40%까지 할인 해 주는데요.
요금 할인율은 지자체 별로 조금씩 다릅니다. 예를 들어 서울은 지하철 요금은 42.4%, 버스 요금은 40% 할인해 주고 있으며, 충북 단양은 시내버스 요금 20%, 전북 고창은  시내버스 요금 초등생 50%, 중고생 20%, 전남 광양은 초중고 버스 요금이 일괄 100원 입니다.

문화시설 할인도 놓칠 수 없겠죠? 영화관을 이용할 경우 1,000원~3,000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야구장 입장권 역시 5,000원 ~ 8,000원까지 할인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주요 고궁 (경복궁, 창덕궁, 덕수궁등) 과 박물관 및 미술관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청소년증의 할인 혜택은 점점 더 다양해 지고 있는데요. 교보문고 (2019년부터) , 영풍문고 (2020년부터)를 이용할 경우 10% 할인 혜택을 제공 받을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청소년 센터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각 지역의 수영센터와 체육시설을 이용할 경우 다양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더 자세한 사항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지역별 할인 혜택을 확인해 주시길 바랍니다.

청소년증 할인혜택 알아보기

 

2. 발급방법

청소년증 신청절차

청소년증 발급은 9세 이상 18세 이하 청소년 본인이 직접 신청하거나 대리인이 신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진 1장(3.5cm × 4.5cm) 을 가지고 가까운 읍,면,동 주민 센터를 방문해서 청소년증을 신청하면 약 2주에서 최대 한달 이내에 발급이 가능합니다. 직접 방문하여 수령하거나 등기를 신청해서 수령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발급비는 무료이지만, 등기 수령을 원한다면 등기 비용은 지불해야 합니다. 청소년증을 발급 받을 때까지 임시 신분증이 필요하다면 사진을 1장 더 준비 해 가야 한다는 점 잊지 마세요!

또 여성가족부는 청소년증 발급의 편의성을 위해 재학 중인 학교를 통해 단체 발급 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해당 학교나 청소년 시설에서 신청 수요가 10건 이상인 경우 단체 발급 신청도 가능하니 학교에 문의해 보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잠깐!!>

여성 가족부는 내년부터 청소년증 발급 신청을 더욱 편리하게 개선하는데요. 관계 부처 협의, 입법 예고, 법제처 심사 등을 거쳐 연말까지 공포하고 시행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1. 사진규격 변화 
기존 ( 3cm × 4cm ) → ( 3.5cm × 4.5cm )
2. 대리신청자격 확대
기존 친권자 등 법정 대리인 → 아동 복지 시설에서 청소년을 실질적으로 보호하는 사람 추가
3.  대리 신청 시 구비서류 간소화
4. 청소년증에  QR코드 탑재 → e 청소년과 연계

 

먼저 사진 규격을 여권 및 주민등록증에 필요한 사이즈로 통일하여 신청자가 사진을 다시 찍어야 하는 번거로움을 없앴습니다. 또한 대리 신청 자격을 확대하여 아동 복지 시설에서 청소년을 실질적으로 보호하는 사람이 청소년증을 대리 신청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리 신청 시 서류를 간소화 하여, 대리 신청자가 청소년과 같은 주소지에 거주하고 있는 경우 주민등록 등본을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3. 필요서류

발급에 필요한 서류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 본인 확인을 위해 추가서류를 요구 할 수 있으니 신청하러 가기 전에 주민센터에 전화하여 확인해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발급 신청서 (행정복지센터 비치됨)
  • 사진 (3cm × 4 cm) 1매 (임시 신분증이 필요하다면 사진 2 매 준비)
  • 대리인 신청 시 대리인 증명 서류 (신분증, 주민등록등본)

2023년 11월 현재 필요한 사진 사이즈3cm × 4 cm 이며, 법제처 심사를 거쳐 연말까지 사이즈 변경 (3.5cm × 4.5 cm) 을 공포· 시행할 예정이라고 하니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청소년증 발급 대상, 할인혜택, 신청에 필요한 서류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많은 청소년들이 청소년증을 통해 많은 할인혜택을 누릴 수 있으면 좋겠네요.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

2024년 문화누리 카드가 달라진다? 지원금 2만원 인상, 국공립공연할인 확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