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은 한국관광공사에서 진행하는 사업으로 근로자가 휴가비 20만원을 내면 기업에서 10만원, 정부에서 추가로 10만원 휴가비를 지원해주는 사업입니다. 중소기업, 중견기업, 비영리 민간단체, 사회복지법인, 사회복지시설의 기업들을 대상으로 진행하며, 상시 근로자수가 1~4인 이하라면 소상공인 역시 참여가 가능합니다.
대기업을 제외한 대부분의 사업체는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에 해당하며, 중소기업 확인서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중견기업 확인서는 “중견기업정보마당”에서 온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신청기간
2024년 신청 기간은 2월 1일 (목) 오후 2시부터 선착순으로 15만명을 모집합니다. 단, 선착순은 신청 순서가 아니라 근로자 20만원과 회사 10만원 분담금을 입금한 순서이므로 최대한 빨리 돈을 입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휴가비는 2024년 12월 20일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만일 휴가지원금을 사용하지 못하게 되더라도 정부 지원금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전액 환불이 가능하니 무조건 먼저 신청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신청은 근로자 휴가지원사업 누리집을 방문해서 신청가능합니다.
지원금
2023년도까지는 참여하는 모든 기업에게 정부지원금 10만원을 지급했지만, 올해부터 사업참여 연차와 기업규모에 따라 지원금이 조금 달라집니다.
2024년부터 휴가비 지원에 대한 비중을 민간(기업)으로 조금씩 확대해 나가기 위해 누적 참여 5년차의 중견기업부터 정부 지원금을 5만원으로 줄이고 기업 부담금을 15만원으로 확대했습니다. 지원금 부담 비중이 어떻게 배분 되더라도 근로자가 지원금 20만원을 받는 것은 같지만,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은 개인(근로자) 신청이 불가능하고 기업을 통해서만 신청이 가능하므로 기업의 부담금이 높아지면 회사 입장에서 사업에 참여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조금 아쉬운 부분이죠.
사용방법
지원금을 포함한 1인당 40만원의 여행경비는 온라인 쇼핑몰 “휴가샵”에서 사용할 수 있는데요. 휴가샵에서는 국내여행 패키지 상품, 숙박시설, 체험 이용권, 렌터카, 기차, 항공, 레저용품, 도서 등 약 20 만여개의 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2024년부터 수도권 일부지역에서 숙박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제한되는데요. 휴가샵 내 서울, 경기, 인천의 수도권 숙박상품을 구입할 경우 근로자휴가지원금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단, 수도권 내 경기 가평, 연천과 인천 강화, 옹진군의 숙박상품은 구매가 가능합니다. 이는 인구감소 지역의 경기 활성화를 위해 관광객들을 유치하기 위함인데요. 정부는 이외에도 인구소멸지역의 경기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관광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디지털관광주민증을 발급 받으면, 지역 내 숙박시설과 체험활동비를 할인을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알고 계시나요? 더 자세한 내용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클릭해주세요!!
기업혜택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은 기업이 지원금을 분담해야 하고, 휴가비 신청도 기업의 담당자를 통해서만 가능하므로 선뜻 사업참여 신청을 건의하기 어려울 수도 있을 텐데요. 하지만 기업에서 부담하는 10만원은 근로자에 대한 복리후생비나 인건비로 회계처리가 가능하며, 정부에서는 사업에 참여하는 기업에게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자세한 기업 혜택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클릭하여 살펴보시고 회사에 건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추석연휴 지원금받고 여행떠나볼까? 근로자휴가지원사업 신청, 신규 5만명 추가모집!! 신청기간, 방법 알아보기
마치며
지금까지 2024년부터 달라지는 근로자 휴가지원사업에 대해 자세히 알아봤습니다. 휴가비 지원사업은 매년 설, 추석 연휴 전 대상자를 모집하는데요.설이나 추석 명절에 제공하는 정부의 명절위로금에 대해 궁금하다면 아래 글을 클릭해주세요!!
다가오는 추석과 설 명절위로금 최대 25만원까지? 지자체별 지원금 알아보기 (Feat. 전북, 서울, 경기, 부산, 국가보훈자)
설 명절위로금, 민생안정대책 알아보기 (온누리상품권 구매한도, 숙박쿠폰, 근로자휴가지원, 명절 24시간 운영병원)